울름 조형 대학
1950년대의 가장 중요한 시도는 울름 조형 대학으로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민주적인 독일 디자인 전통을 계승하여 현대적이고 포괄적인 고유한 디자인 개념을 이루려 했다. 울름 조형 대학은 숄 남매 재단에서 설립했는데, 이 재단은 저항 단체 '백장미'의 회원이었던 한스 숄과 조피 숄 남매가 국가사회주의자들에게 처형된 사건을 기리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의식적인 면에서 반파쇼적이고 구제적이며 민주주의적인 것에 기초하고 있었던 만큼 학생과 교사들 역시 세계 각국에서 모여들었다.
울름 조형 대학은 1953년에 강의를 시작했으나 공식적인 개교는 1955년에 이루어졌다. 초대 교장이었던 막스 빌은 이 학교가 교육적으로나 내용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인 관점에서도 바우하우스를 계승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므로 디자인을 이야기할 때 미술의 역할에 무엇보다도 큰 의미를 두었다. 그로피우스는 개교 연설에서 "폭넓은 교육이란 미술가와 학자, 기업가들 사이의 올바른 협력 관계를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대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 그들이 합쳐야만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생산 표준화를 발전시킬 수 있다. 이는 물리적인 욕구와 마찬가지로 계측이 불가능한 우리의 존재를 진지하게 고찰해 보는 것을 말한다. 나는 민주적인 생활 수준의 의식화를 이루는 데 공동 작업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리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 한스 귀즐로, 슈투르가르트의 보핑어 사를 위한 가구 시스템 'M125'(1957) 플라스틱으로 코팅괸 판재의 조립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가구 프로그램, 울름 조형 대학의 계몽적 시도는 합리적 생산이 가능하고 사용자들에게 각각의 요소들을 조합함으로써 선택의 자유를 줄 수 있는 시스템 가구에서 명백하게 표현되었다.
그래서 바우하우스에서와 마찬가지로 '학생과 함께 하는 행정', 그룹작업, '실천적 교육', '이론적인 논증과 행위에 대한 입증', '전공을 초월한 교육' 등의 기초 과정을 대학의 기본 이념으로 삼았다. 울름 조형 대학은 제품 디자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건축, 그리고 인포메이션이라는 4개의 전공 분야로 나뉘어 있었다. 영화과는 후에 추가로 부설되었다. 교육 과정은 4년제로 구성했는데 1년의 기초 과정을 마친 후에 3년의 전공 과정을 이수해야 했다.
울름 조형 대학은 제품 디자인에 관해 직각 위주의 단순한 형태들과 절제된 색채, 그리고 무엇보다도 체계적인 사고를 널리 확산시켰던 기능주의를 표방했다. 이곳에서 디자인되는 모든 제품들은 '자율적인 사용자'를 위한 것이었고, 매우 현대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사회적 책임 의식을 지닌 디자이너를 배출해 냈다.
※ 시각 커뮤니케이션 : 루프트한자의 표현 이미지는 아이혀와 뢰리히트에 의해 루프트한자와 산학 협동으로 계획되고 개발되었다. (1962-1963) 이 울름 디자인은 오늘날까지도 루프트한자에서 계속 발전시키고 있다.
울름 조형 대학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했다. 개교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형으로 삼았던 바우하우스의 영향에서 벗어나, 과학적이고 기술적이며 방법론적인 디자인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이 과정에서 말도나도, 귀즐로, 아이혀 등을 중심으로 하는 몇몇 강사들이 디자인 개념에 미술을 포함하는 견해에 반대해고, 이는 막스 빌과의 갈등을 불러 일으켜 마침내 막스 빌이 사직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1960년대 들어서면서 말도나도(1964-1966)의 지도 아래 순수 테크놀로지적인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가구나 조명 등의 디자인에 주력하기보다는 정보 이론의 문제에 몰두했고, 정보 시스템과 교통 시스템의 디자인에 관심을 기울였다.
올(1966-1968)이 이끌었떤 울름 조형 대학 말기에는 브라운이나 코닥 등 수많은 회사들과의 산학 협동을 강화해 나갔다. 이러한 산학 프로젝트들로 인해 실천 중심적인 모습이 다시 한 번 강하게 일어났다. 그러나 울름 조형 대학의 방향에 관한 논쟁은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했다. 소비와 산업의 '하수인'이라는 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68운동(후기 사업 사회가 갖는 사회적 문제를 개혁하고자 1960년대에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대중 문화 운동으로, 1968년에 그 정점에 이르렀음)에서의 비판 또한 울름 조형 대학을 그대로 놔두지 않았다. 게다가 사립 교육 기관으로서 정기적으로 받았던 연방 보조금마저 중단되었다. 연방 의회에서는 시립 기술 학교와의 통합을 요구했지만, 시립화는 학교의 자율성을 위태롭게 한다는 이유로 학생들과 강사들 모두 반대하고 나섰다. 결국 1968년 11월 당시 바덴 뷔르템베르크 주정부의 총리 한스 필빙어는 울름 조형 대학을 폐교 조치했다.
울름 조형 대학은 '울름 모델'로서 전 세계적으로 현대 디자인 교육의 표본이 되었다. 폐교 후 다른 기관이나 대기업 등에서 활동하던 이 학교의 졸업생들은 울름 조형 대학의 신기능주의를 1970년대에 이루기까지 현대 산업 디자인의 본보기로 만들었다.
일반 소비자들은 울름 조형 대학의 고도로 지적이고 도덕적인 주장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유닛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제품들은 실제로 합리적인 생산이 가능했기 때문에 산업체들은 울름의 체계적인 사고를 기꺼이 받아들였다. 반면에 그 배후의 사회 비판적인 내용들은 쉽게 간과해 버렸다.
※ 한스 귀즐로(1920-1965) 건축가이자 산업 디자이너다 건축가로서 막스 빌등과 함께 활동했으며, 1954년에는 울름 조형 대학에 임용되어 기능주의를 열렬히 옹호했다. 귀즐로는 산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산학 협동을 했는데 그 대표적회사로 브라운을 들 수 있다.